성적 만족도 저하로 인한 갈등 해결 방법, 레비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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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금호동지 작성일25-12-06 13:12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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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만족도 저하로 인한
갈등 해결 방법, 레비트라
연인 사이, 가장 많이 다투는 문제와 해결 방법
연인 관계에서 갈등은 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완벽해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소한 문제들이 쌓이고, 결국 크고 작은 다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갈등은 소통 부족, 신뢰 문제, 금전적 갈등, 그리고 성적 만족도 저하입니다. 특히, 성적 만족도는 연인의 관계 유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쉽게 드러내기 어려운 주제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연인 사이에서 가장 많이 다투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또한, 성적 만족도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레비트라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연인들이 가장 많이 다투는 문제
1 소통 부족가장 흔한 갈등 원인
연애 초기에는 많은 대화를 나누며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대화의 빈도와 질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지 않으면 오해가 쌓이고 다툼이 발생함
일상적인 대화조차 줄어들면 관계의 친밀감이 떨어짐
상대방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해주지 않는다고 느끼면서 거리감이 생김
2 신뢰 문제불안감에서 오는 다툼
연인 관계에서 신뢰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의심이나 질투가 지나치면 불필요한 갈등이 발생합니다.
연락이 늦어지거나 사소한 거짓말이 반복될 경우 신뢰가 무너짐
과거의 연애 경험이 현재 관계에 영향을 미쳐 불필요한 불안감이 생길 수 있음
불필요한 의심이 반복되면 관계가 피로해지고, 결국 신뢰가 깨질 가능성이 높음
3 금전 문제생활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
연인 간의 소비 습관 차이는 갈등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한쪽이 과소비를 하거나 지나치게 절약하는 경우 상대방과 충돌 가능성 증가
데이트 비용 부담이 한쪽으로 치우칠 경우 불만이 쌓일 수 있음
장기적인 관계로 발전할 경우, 재정적 가치관 차이가 더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4 성적 만족도 저하보이지 않는 갈등의 원인
연인 간의 성적 관계는 감정적 유대감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성적 만족도가 저하되면 보이지 않는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적 만족도가 낮아지면 감정적으로도 멀어질 가능성이 있음
한쪽이 성적 관계를 원하지만, 다른 한쪽이 관심이 없는 경우 갈등이 심화됨
성적 기능 저하가 발생하면 상대방에게 자신감이 떨어지고, 결국 대화 단절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이 중에서도 성적 만족도 저하는 연인이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기 어려운 주제이기 때문에 더욱 해결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성적 만족도 저하로 인한 갈등 해결 방법
1 솔직한 대화가 중요하다
연인 간의 성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불만과 기대를 듣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고민하기
성적 문제를 부끄럽거나 숨겨야 할 것이 아니라, 함께 개선할 수 있는 부분으로 인식하기
대화할 때는 상대방을 비난하기보다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유지하기
2 생활 습관을 개선해 성적 건강을 유지하기
성적 기능 저하는 단순히 심리적인 원인뿐만 아니라, 신체적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관리하기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성적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기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성적 건강을 회복하기
3 레비트라의 도움을 받기
일부 남성의 경우,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는 성적 기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비트라는 발기부전 치료제로서, 성적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빠른 효과 발현복용 후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효과를 볼 수 있음
자연스러운 반응 유도성적 자극이 있을 때만 효과가 발휘되므로, 보다 자연스러운 관계 유지 가능
심리적 부담 완화성적 기능 저하로 인해 생기는 자신감 저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레비트라는 단순한 치료제가 아니라, 연인 간의 성적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더욱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연인 관계를 위한 실천 방법
연인 관계에서 다툼은 피할 수 없는 요소이지만, 갈등을 현명하게 해결하면 더욱 돈독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천 방법입니다.
서로의 감정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가지기
솔직한 대화와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하기
성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해결책을 함께 고민하기
필요할 경우 레비트라와 같은 전문적인 해결 방법을 고려하기
4. 결론갈등을 해결하면 관계가 더욱 깊어진다
연인 간의 갈등은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이를 해결하지 않고 방치하면 관계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성적 만족도 저하는 다른 갈등보다 더 깊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해결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통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며, 필요할 경우 레비트라와 같은 효과적인 해결책을 활용하는 것이 건강한 연애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더욱 깊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작은 변화들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품 비아그라 가격은 구매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효과를 위해서는 정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방전 필요없는 비아그라는 온라인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하나약국에서 구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천연네노마정구매방법을 찾는 분들도 많지만, 개인별 효과가 다를 수 있어 하나약국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조루치료약을 고려하는 경우에도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실한 효과와 안전성을 위해 전문가와 상담 후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기자 admin@slotmega.info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전시장에서 관람객들이 DJ 공연에 환호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서울경제]
5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게임 축제 ‘AGF 2025’ 행사장. 새벽 한때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는 한파에서도 입장을 기다리는 긴 행렬이 야외까지 이어졌다. 실내 대기열 선두에 있던 곽민규(32)씨는 이날 새벽 6시 행사장에 도착했다. 곽씨는 “4년 연속 AGF에 참여했다”며 “올해는 ‘우마무스메 릴게임한국 프리티 더비’ 굿즈를 얻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올해 6회째를 맞은 AGF는 애니메이션과 게임, 만화, 라이트노벨, 애니송 등 관련 콘텐츠를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 서브컬처 축제다. 현장에서는 코스프레 쇼, 콘서트, 포토존, 테마 카페, 성우 토크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렸다. 특히 한정판 굿즈를 구매하기 위한 경 바다이야기pc버전다운 쟁은 치열했다. 일부 열성 팬들은 전날 밤부터 킨텍스 안에서 행사가 시작되길 기다렸다. 캐릭터로 분장한 코스어들을 찍으려는 관람객의 대기 줄이 생기기도 했다.
지난해 AGF에는 이틀간 7만 2081명이 방문하며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다. AGF 조직위원회는 올해에는 1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AGF 야마토릴게임 를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AGF는 애니플러스(310200), 대원미디어, 소니뮤직솔루션즈, 디앤씨미디어가 공동 주최한다. 삼성전자(005930) 갤럭시 스토어, 명일방주: 엔드필드, 스튜디오비사이드, 메가박스 등 국내외 주요 브랜드가 스폰서로 참여했다.
황금성오락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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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게·NC·넷마블(251270)·NHN(181710) 등 신작 홍보 나서
국내 대형 게임사들은 AGF에서 신작 알리기 황금성게임랜드 에 나섰다. 메인 스폰서인 스마일게이트는 컨트롤나인이 개발 중인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미래시: 보이지 않는 미래’를 선보였다. 국내 이용자들에게 첫선을 보이는 것이다. 조순구 프로듀서(PD), 김형섭 아트디렉터(AD), 한경재 IP 팀장 등은 무대에 올라 미래시의 특징을 소개했다. 한 팀장은 “매 순간 멸망이 다가오는 잔혹한 현실 속에서 캐릭터와의 깊은 교감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서사가 중심이 됐다”고 “캐릭터가 진짜 살아 있는 존재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전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엔씨소프트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부스에서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엔씨소프트(036570)는 AGF에서 퍼블리싱 신작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부스를 내고 코스프레, 미니게임 3종, 보너스 룰렛, 포토존 등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내년 상반기 글로벌 출시에 앞서 홍보에 나선 것이다.
넷마블은 애니플러스·애니맥스·라프텔 부스에서 ‘몬길: 스타 다이브’를 소개했다. 이 게임은 내년 상반기 출시된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어비스디아 버튜버 방송을 보고 있다. 사진제공=NHN
NHN은 올해 8월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한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어비스디아’와 차기작 ‘최애의 아이: 퍼즐 스타’를 출품했다. 했다. NHN은 DJ RiraN, DJ Tokidoki의 공연과 퀴즈쇼 등으로 분위기를 한층 돋았다. 버튜버도 방송도 진행됐다. NHN은 AGF 부스 방문 후 사전등록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 전원에게 스트링백과 미니 스티커를 제공한다. 6일 오후 2시 진행되는 '개발자 스테이지'에서는 어비스디아 개발진이 직접 관람객과 소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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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니케' 등 인기 게임 IP 팬심 다지기도
게임사들은 AGF를 통해 인기 IP 팬심 다지기에 나섰다. 출시 3년이 지난 ‘승리의 여신: 니케’ 부스는 수많은 사람들이 몰렸다. 관람객들은 ‘도로롱’ 캐릭터 모양의 풍선을 보자 핸드폰을 들어 사진을 찍었다. 시프트업은 이 캐릭터가 캐릭터 ‘도로시’에서 파생된 2차 창작물로 단순 팬층을 넘어 전 연령대가 소비하는 캐릭터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승리의 여신: 니케' 부스에 입장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니케를 개발한 유형석 시프트업 디렉터가 이날 무대에 서자 이용자들은 환호했다. 니케 굿즈 현장 줄 대기는 행사가 시작되자마자 끝났다. 김정윤(32)씨는 “니케의 특색있는 스토리 때문에 수년간 이 게임을 하고 있다”며 “굿즈를 구입하기 위해 대구에서 왔다”고 말했다.
니케를 개발한 유형석 시프트업 디렉터가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무대에 서자 이용자들은 환호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올해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마비노기 모바일’ 운영사도 AGF에서 이용자와 만났다. 넥슨은 ‘마비노기 모바일’ 속 ‘티르 코네일’ 마을을 현실 공간으로 구현한 테마형 부스를 꾸리고 게임 팬들을 위한 체험형 이벤트를 제공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 속 ‘티르 코네일’ 마을을 현실 공간으로 구현한 테마형 부스를 체험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넷마블은 출시 8주년을 맞은 스테디셀러 모바일 게임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이용자들과 소통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사진을 찍는 부스 대기 시간은 2시간을 넘기도 했다. 네오위즈(095660)의 인기 서브컬처 게임 '브라운더스트2'도 2.5주년 기념 부스를 내고 팬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부스에서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네오위즈
김지웅 카카오벤처스 이사는 “AGF 출품은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선 팬덤 관리 및 IP 강화 전략이라고 본다”며 “유저의 구매력이 높고 수명이 길다는 서브컬처 특징을 생각한다면 한정판 굿즈 판매를 통해 구매력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유저 경험을 강화하면서 게임 수명을 한층 더 연장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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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부터 중소 게임사도 참여···디제잉도 주목
글로벌 게임사도 참가했다. 중국 요스타는 ‘명일방주’와 ‘작혼: 리치 마작’ ‘스텔라 소라’ 등을 소개했다. 요스타 부스 앞은 굿즈를 사고 게임을 체험하기 위한 인파로 북적였다. 일본 게임사 아크시스템웍스도 격투게임 대회 ‘아크 월드 투어’를 비롯해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 등 신작도 소개했다. 폴란드 게임사 CD 프로젝트 레드(CDPR)도 아크시스템웍스 부스에서 무신사와 함께 제작한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협업 의류를 공개했다.
중소 게임사들도 AGF에 참가한다. 넥슨과 협업으로 '메이플 키우기'를 선보였던 국내 개발사 에이블게임즈는 제작 중인 차기작 '크레센트'를 최초로 선보인다. 클로버게임즈는 '헤븐헬즈'를, 스튜디오비사이드는 서브컬처 신작 '스타세이비어'를 출품한다.
서브컬처 IP간의 컬래버레이션도 활발했다. 엔씨소프트는 버튜버 ‘라디유’와 ‘빙하유’, 코스어 ‘마이부’ 등과도 협업했다. 김 모(31)씨는 “평소 톡톡 튀는 라디유를 좋아했는데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와 컬래버레이션을 한다고 해서 행사장을 찾았다”며 “추후 게임도 해볼 것”이라고 전했다.
애니송 디제잉도 AGF 시그니처 프로그램으로 주목받았다. 관람객들은 이날 노래에 맞춰 일본식 아이돌 응원 춤인 ‘오타게’를 추면서 환호했다. 2019년 AGF 현장 물품보관소 앞에서 관람객들이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이 화제가 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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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컬처 시장 2033년 189조 원 성장 전망
대형게임사까지 일제히 나설 정도로 AGF가 뜨거운 이유는 서브컬처 시장의 성장성 때문이다. 서브컬처 게임 이용자는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고 평가된다. 게임 관련 구매력도 높아 수익성 개선에도 유리하다. 아울러 게임 수명도 길다. 시장 조사 기관 데이터호라이즌리서치에 따르면 서브컬처 시장은 2033년 1284억 달러(약 188조 748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넥슨게임즈(225570)가 개발한 ‘블루 아카이브’는 흥행하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올해 10월 블루 아카이브 모바이 버전의 누적 매출이 6억 달러(약 8815억 원) 이상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한다고 밝혔다. 정중재 NHN 게임사업실장은 “서브컬처 시장을 타깃팅하기 위해 AGF에 참가했다”고 전했다. 김 이사는 “대형 게임사의 AGF 참가는 서브컬처 게임이 마이너가 아닌 주류 시장의 핵심 동력이 됐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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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심화···"개발초기부터 글로벌 공략·IP 확장 필요"
한국 게임사들은 서브컬처 게임 시장 확장을 지속해서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인기 서브컬처 게임과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 돌파구가 필요하다. 호요버스의 ‘원신’, ‘붕괴’ IP 등 흥행 게임의 인기는 여전하다. 김 이사는 “한국 개발사는 ‘팬심’을 이해하는 독창적인 IP 개발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며 “잘하는 것들을 더 고도화해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 초기 단계부터 북미, 일본 등 글로벌 유저의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기획이 필요하다”며 “게임 출시 이후에도 웹툰, 애니메이션, 굿즈 등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획력 비즈니스 모델이 생존의 핵심 키라고 본다”고 말했다. 고양=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서울경제]
5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게임 축제 ‘AGF 2025’ 행사장. 새벽 한때 영하 10도까지 떨어지는 한파에서도 입장을 기다리는 긴 행렬이 야외까지 이어졌다. 실내 대기열 선두에 있던 곽민규(32)씨는 이날 새벽 6시 행사장에 도착했다. 곽씨는 “4년 연속 AGF에 참여했다”며 “올해는 ‘우마무스메 릴게임한국 프리티 더비’ 굿즈를 얻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올해 6회째를 맞은 AGF는 애니메이션과 게임, 만화, 라이트노벨, 애니송 등 관련 콘텐츠를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 서브컬처 축제다. 현장에서는 코스프레 쇼, 콘서트, 포토존, 테마 카페, 성우 토크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렸다. 특히 한정판 굿즈를 구매하기 위한 경 바다이야기pc버전다운 쟁은 치열했다. 일부 열성 팬들은 전날 밤부터 킨텍스 안에서 행사가 시작되길 기다렸다. 캐릭터로 분장한 코스어들을 찍으려는 관람객의 대기 줄이 생기기도 했다.
지난해 AGF에는 이틀간 7만 2081명이 방문하며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다. AGF 조직위원회는 올해에는 1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AGF 야마토릴게임 를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AGF는 애니플러스(310200), 대원미디어, 소니뮤직솔루션즈, 디앤씨미디어가 공동 주최한다. 삼성전자(005930) 갤럭시 스토어, 명일방주: 엔드필드, 스튜디오비사이드, 메가박스 등 국내외 주요 브랜드가 스폰서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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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게·NC·넷마블(251270)·NHN(181710) 등 신작 홍보 나서
국내 대형 게임사들은 AGF에서 신작 알리기 황금성게임랜드 에 나섰다. 메인 스폰서인 스마일게이트는 컨트롤나인이 개발 중인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미래시: 보이지 않는 미래’를 선보였다. 국내 이용자들에게 첫선을 보이는 것이다. 조순구 프로듀서(PD), 김형섭 아트디렉터(AD), 한경재 IP 팀장 등은 무대에 올라 미래시의 특징을 소개했다. 한 팀장은 “매 순간 멸망이 다가오는 잔혹한 현실 속에서 캐릭터와의 깊은 교감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서사가 중심이 됐다”고 “캐릭터가 진짜 살아 있는 존재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전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엔씨소프트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부스에서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엔씨소프트(036570)는 AGF에서 퍼블리싱 신작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부스를 내고 코스프레, 미니게임 3종, 보너스 룰렛, 포토존 등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내년 상반기 글로벌 출시에 앞서 홍보에 나선 것이다.
넷마블은 애니플러스·애니맥스·라프텔 부스에서 ‘몬길: 스타 다이브’를 소개했다. 이 게임은 내년 상반기 출시된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어비스디아 버튜버 방송을 보고 있다. 사진제공=NHN
NHN은 올해 8월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한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어비스디아’와 차기작 ‘최애의 아이: 퍼즐 스타’를 출품했다. 했다. NHN은 DJ RiraN, DJ Tokidoki의 공연과 퀴즈쇼 등으로 분위기를 한층 돋았다. 버튜버도 방송도 진행됐다. NHN은 AGF 부스 방문 후 사전등록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 전원에게 스트링백과 미니 스티커를 제공한다. 6일 오후 2시 진행되는 '개발자 스테이지'에서는 어비스디아 개발진이 직접 관람객과 소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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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니케' 등 인기 게임 IP 팬심 다지기도
게임사들은 AGF를 통해 인기 IP 팬심 다지기에 나섰다. 출시 3년이 지난 ‘승리의 여신: 니케’ 부스는 수많은 사람들이 몰렸다. 관람객들은 ‘도로롱’ 캐릭터 모양의 풍선을 보자 핸드폰을 들어 사진을 찍었다. 시프트업은 이 캐릭터가 캐릭터 ‘도로시’에서 파생된 2차 창작물로 단순 팬층을 넘어 전 연령대가 소비하는 캐릭터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승리의 여신: 니케' 부스에 입장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니케를 개발한 유형석 시프트업 디렉터가 이날 무대에 서자 이용자들은 환호했다. 니케 굿즈 현장 줄 대기는 행사가 시작되자마자 끝났다. 김정윤(32)씨는 “니케의 특색있는 스토리 때문에 수년간 이 게임을 하고 있다”며 “굿즈를 구입하기 위해 대구에서 왔다”고 말했다.
니케를 개발한 유형석 시프트업 디렉터가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무대에 서자 이용자들은 환호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올해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마비노기 모바일’ 운영사도 AGF에서 이용자와 만났다. 넥슨은 ‘마비노기 모바일’ 속 ‘티르 코네일’ 마을을 현실 공간으로 구현한 테마형 부스를 꾸리고 게임 팬들을 위한 체험형 이벤트를 제공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 속 ‘티르 코네일’ 마을을 현실 공간으로 구현한 테마형 부스를 체험하고 있다. 고양=김성태 기자
넷마블은 출시 8주년을 맞은 스테디셀러 모바일 게임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이용자들과 소통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사진을 찍는 부스 대기 시간은 2시간을 넘기도 했다. 네오위즈(095660)의 인기 서브컬처 게임 '브라운더스트2'도 2.5주년 기념 부스를 내고 팬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었다.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관람객들이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부스에서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네오위즈
김지웅 카카오벤처스 이사는 “AGF 출품은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선 팬덤 관리 및 IP 강화 전략이라고 본다”며 “유저의 구매력이 높고 수명이 길다는 서브컬처 특징을 생각한다면 한정판 굿즈 판매를 통해 구매력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유저 경험을 강화하면서 게임 수명을 한층 더 연장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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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부터 중소 게임사도 참여···디제잉도 주목
글로벌 게임사도 참가했다. 중국 요스타는 ‘명일방주’와 ‘작혼: 리치 마작’ ‘스텔라 소라’ 등을 소개했다. 요스타 부스 앞은 굿즈를 사고 게임을 체험하기 위한 인파로 북적였다. 일본 게임사 아크시스템웍스도 격투게임 대회 ‘아크 월드 투어’를 비롯해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 등 신작도 소개했다. 폴란드 게임사 CD 프로젝트 레드(CDPR)도 아크시스템웍스 부스에서 무신사와 함께 제작한 ‘사이버펑크: 엣지러너’ 협업 의류를 공개했다.
중소 게임사들도 AGF에 참가한다. 넥슨과 협업으로 '메이플 키우기'를 선보였던 국내 개발사 에이블게임즈는 제작 중인 차기작 '크레센트'를 최초로 선보인다. 클로버게임즈는 '헤븐헬즈'를, 스튜디오비사이드는 서브컬처 신작 '스타세이비어'를 출품한다.
서브컬처 IP간의 컬래버레이션도 활발했다. 엔씨소프트는 버튜버 ‘라디유’와 ‘빙하유’, 코스어 ‘마이부’ 등과도 협업했다. 김 모(31)씨는 “평소 톡톡 튀는 라디유를 좋아했는데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와 컬래버레이션을 한다고 해서 행사장을 찾았다”며 “추후 게임도 해볼 것”이라고 전했다.
애니송 디제잉도 AGF 시그니처 프로그램으로 주목받았다. 관람객들은 이날 노래에 맞춰 일본식 아이돌 응원 춤인 ‘오타게’를 추면서 환호했다. 2019년 AGF 현장 물품보관소 앞에서 관람객들이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이 화제가 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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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컬처 시장 2033년 189조 원 성장 전망
대형게임사까지 일제히 나설 정도로 AGF가 뜨거운 이유는 서브컬처 시장의 성장성 때문이다. 서브컬처 게임 이용자는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고 평가된다. 게임 관련 구매력도 높아 수익성 개선에도 유리하다. 아울러 게임 수명도 길다. 시장 조사 기관 데이터호라이즌리서치에 따르면 서브컬처 시장은 2033년 1284억 달러(약 188조 748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넥슨게임즈(225570)가 개발한 ‘블루 아카이브’는 흥행하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올해 10월 블루 아카이브 모바이 버전의 누적 매출이 6억 달러(약 8815억 원) 이상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한다고 밝혔다. 정중재 NHN 게임사업실장은 “서브컬처 시장을 타깃팅하기 위해 AGF에 참가했다”고 전했다. 김 이사는 “대형 게임사의 AGF 참가는 서브컬처 게임이 마이너가 아닌 주류 시장의 핵심 동력이 됐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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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심화···"개발초기부터 글로벌 공략·IP 확장 필요"
한국 게임사들은 서브컬처 게임 시장 확장을 지속해서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인기 서브컬처 게임과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 돌파구가 필요하다. 호요버스의 ‘원신’, ‘붕괴’ IP 등 흥행 게임의 인기는 여전하다. 김 이사는 “한국 개발사는 ‘팬심’을 이해하는 독창적인 IP 개발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며 “잘하는 것들을 더 고도화해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 초기 단계부터 북미, 일본 등 글로벌 유저의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기획이 필요하다”며 “게임 출시 이후에도 웹툰, 애니메이션, 굿즈 등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획력 비즈니스 모델이 생존의 핵심 키라고 본다”고 말했다. 고양=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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