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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오후 1시 22분쯤 서울 여의도 신안산선 복선전철 지하 공사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해 소방대원과 경찰이 사고 수습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울 여의도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도 또다시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포스코이앤씨가 중징계를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이앤씨는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사망 사고가 재발한 것이다. 정부는 포스코이앤씨 공사 현장에서 올해만 근로자 5명이 사망하면서 영업 정지 등 징계 수위를 높이는 방향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국토부에 따르면 사이다쿨 국토부는 지난 4월 2명의 사상자를 낸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와 관련한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내년 2~3월쯤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위는 애초 내년 1월 14일까지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추가적인 시료 채취 등이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서 운영 기간을 연장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광명 신안산선 붕괴 사고 바다신2게임 와 관련해 사조위에서 구조 해석 결과는 나왔는데 예기치 못하게 시료 채취 등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서 사조위 발표가 한두 달 연장될 것 같다”고 했다.
포스코이앤씨는 광명 신안산선 붕괴 사고로 중징계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도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징계 수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 바다이야기고래출현 인다. 전날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는 철근이 무너지면서 하청업체 소속 근로자 1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포스코이앤씨 송도사옥 앞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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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이앤씨의 징계 수위는 영업 정지로 예상됐으나 사망 사고가 반복되면서 영업 정지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행법상 건설 면허 취소는 어려운 만큼 영업 정지를 통한 징계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포스코이앤씨의 경우 공사 현장 사고로 올해만 근로자 5명이 목숨을 잃자 이재명 대통 릴게임황금성 령까지 나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며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 8~9월 포스코이앤씨 전체 공사 현장을 전수조사하고 설계 도면 및 시공 상세도를 비롯해 현장 근무 상황 기록물, 안전 관리 계획, 정기 안전 점검 이행 여부, 품질 관리 계획 등을 점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포스코이앤씨에서 사고가 너무 많이 난다”며 “그간 사조위를 운영하고 특별 점검도 계속하고 있으니 이 모든 걸 종합적으로 고려해 그에 맞는 처분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고 건별로) 영업 정지가 이뤄진다면 몇 개월씩의 처분이 모두 합쳐질 것”이라며 “다만, 현행법상 기업 보호권이 있어 영업 정지에 대한 집행정지가 이뤄질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국토부는 이번 여의도역 신안산선 붕괴 사고와 관련한 사조위를 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 원인이 상대적으로 명확한 만큼 국토부는 중앙 사조위를 꾸리는 대신 발주청이나 국토안전관리원 등을 통해 자체 사조위를 운영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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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여의도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도 또다시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포스코이앤씨가 중징계를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이앤씨는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사망 사고가 재발한 것이다. 정부는 포스코이앤씨 공사 현장에서 올해만 근로자 5명이 사망하면서 영업 정지 등 징계 수위를 높이는 방향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국토부에 따르면 사이다쿨 국토부는 지난 4월 2명의 사상자를 낸 광명 신안산선 공사 현장 붕괴 사고와 관련한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내년 2~3월쯤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위는 애초 내년 1월 14일까지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추가적인 시료 채취 등이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서 운영 기간을 연장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광명 신안산선 붕괴 사고 바다신2게임 와 관련해 사조위에서 구조 해석 결과는 나왔는데 예기치 못하게 시료 채취 등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서 사조위 발표가 한두 달 연장될 것 같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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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관계자는 “포스코이앤씨에서 사고가 너무 많이 난다”며 “그간 사조위를 운영하고 특별 점검도 계속하고 있으니 이 모든 걸 종합적으로 고려해 그에 맞는 처분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고 건별로) 영업 정지가 이뤄진다면 몇 개월씩의 처분이 모두 합쳐질 것”이라며 “다만, 현행법상 기업 보호권이 있어 영업 정지에 대한 집행정지가 이뤄질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국토부는 이번 여의도역 신안산선 붕괴 사고와 관련한 사조위를 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 원인이 상대적으로 명확한 만큼 국토부는 중앙 사조위를 꾸리는 대신 발주청이나 국토안전관리원 등을 통해 자체 사조위를 운영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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