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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은 예술가들이 한 번쯤 꼭 살아보고 싶은 도시 중 하나다. 음악과 미술, 무용과 영화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1년 내내 예술적 영감이 넘쳐흐르는 곳. '꿈의 도시'인 이곳은 때론 절망의 도시가 되기도 한다.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살아남기 위해 인생의 모든 것을 걸고 치열한 도전을 하고 있어서다.
17년째 민간 오케스트라를 운영하며 뉴욕 전 지역에서 시민들에게 공연을 펼치고 있는 한국인이 있다. 뉴욕클래시컬플레이어스(New York Classical Players·NYCP) 김동민 음악감독(5 황금성릴게임사이트 3)이다. 그동안 250여 회의 연주회를 열었다. 그것도 무료로.
김동민 지휘자 / 출처. New York Classical Players 페이스북
김 감독은 연세대 음대를 졸업하고 인디애나대에서 비올라와 지휘를 전 릴게임사이트추천 공했다. 음대 시절 워싱턴DC 내셔널심포니오케스트라의 초청으로 객원 지휘를 맡았던 실력파 지휘자. 현악기 장인 김현주 씨의 아들이자 바이올린 마이스트(독일 정부가 최고 기능인에게 주는 자격증) 김동인 씨의 동생이다.
세계 최고 지휘자의 꿈을 꾸던 그가 2009년, 어느 날 갑자기 인디애나에서 뉴욕으로 떠났을 때 사람들은 미쳤다고 말했다. 온라인야마토게임 뉴욕은 살아본 적도, 기댈 사람도 없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뉴욕에서 탐험을 하다 무료 공연을 하는 음악 단체를 만들게 된 계기는 공공도서관에서였다. 노숙인 행색의 한 아프리카계 남성이 CD를 잔뜩 빌려 자리를 잡고, 두 시간 넘게 음악에 심취하는 광경을 본 것이었다. 며칠간 그의 음악 감상은 똑같이 이어졌다.
"그 노숙인 할아버 알라딘릴게임 지와는 아무 말도 안했지만, 잊을 수가 없었어요. 부자부터 노숙자까지 누구나 최고 수준의 음악을 감상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죠. 챔버 오케스트라로 시작했는데, 뜻에 공감해진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오랜 친구이자 유명 베이시스트인 다쑨 장 텍사스주립대 교수가 리더를 맡고, 젊은 음악가들이 최소한의 출연료만 받고 다수 참여했지요."
NYCP는 릴게임뜻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음악회를 해보자는 생각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고용된 외부 공연을 제외한 연주는 모두 무료. 소프라노 조수미와 미국 대륙을 가로지르는 투어를 함께 했고, 피아니스트 백혜선과는 베토벤 협주곡 전곡을 연주했다. 선우예권과 뉴욕 보스턴 시애틀을, 최나경과는 지금까지 위촉한 여섯 곡의 플루트 협주곡을 초연했다. 백건우, 손열음, 클라라 주미 강, 김봄소리와도 관객들을 만났다. 단원들의 국적은 다양하다. 내로라하는 뉴욕의 음대생들이 대다수. 지난 5월 한 교회의 음악당에서 밤늦게까지 이어진 리허설은 그야말로 진중하고 치열했다.
뉴욕클래시컬 플레이어스 공연 현장 / 사진. © Yo Han Yeom
김동민 감독은 "처음엔 '무료'라는 단어가 주는 선입견과 마주해야 했다"며 "돈을 받지 않는 공연은 수준이 낮거나 때론 가볍고, 언제든 대체 가능한 것으로 여겨지기 쉽다"고 했다.
"‘재능 기부’로 운영될 텐데 인건비가 왜 그렇게 많이 필요하냐는 냉소적인 말도 들었어요. NYCP는 단 한 번도 연주자의 헌신에만 기대지 않았다. 관객에게는 티켓값을 받지 않지만, 연주자에게 그 대가를 떠넘기지도 않는다. 티켓은 무료지만, 연주는 결코 공짜가 아니었죠."
미국의 전문 공연단체 대부분이 연간 예산의 약 30%를 티켓 수입으로 충당한다. 무료로 공연을 연다는 것은 재정 기반의 3분의 1을 포기한다는 말이다. 올해와 작년 시즌에 각각 20회 공연을 가졌다. 팬데믹이 터졌던 해는 25회로 계획되어 있었다. 그런데 소위 대기업이나 유명 재단의 ‘그럴듯한’ 후원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년을 지탱할 수 있었던 힘은 이 일이 가진 의미에 공감해 준 수많은 관객들과 개인 소액 후원자들 그리고 무대에 함께 서는 연주자들의 믿음 때문이었다.
김 감독은 “함께할 음악가들을 모으는 게 가장 쉬웠다”고 했다. “어느 정도 이름이 알려져 있는 데다 모두들 취지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수필가 고(故) 피천득 씨의 외손자인 바이올리니스트 스테판 제키브, 세계적 비올리스트 킴 카슈카시안 등 하루 공연에 1만 달러는 족히 받을 스타급 연주자들이 교통비만 받고 협연에 나서줬다고.
NYCP는 무대마다 진심을 올린다. 그 마음이 17년간 수많은 이들에게 닿아 지금까지 뉴욕에 사는 사람들에게 밤마다 클래식 음악의 감동을 전하고 있다. 그가 내년 1월 7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한국경제신문 본사에서 열리는 '아르떼 살롱' 강연자로 나선다. 2026년 첫 프로그램이다. 그는 "뉴욕은 단체가 하루아침에 생겼다가 사라지기도 하는 곳"이라며 "예술의 찬란함과 잔혹함이 공존하는 곳이고, 이곳에서의 음악 활동을 원하는 누군가에게 경험했던 자산을 나누고 싶다"고 했다.
뉴욕클래시컬 플레이어스 / 사진. © Yo Han Yeom
주제는 <세계 문화의 수도, 뉴욕에서 클래식은 어떻게 살아 움직이는가>와 <뉴욕에서 음악가로 산다는 것>, 크게 두 세션으로 나뉜다. 1부에선 뉴욕 클래식 음악 산업의 구조와 어떤 방식으로 음악이 창작되고 유통되는지를 뉴욕필, 메트오페라, 카네기홀, 링컨센터 캠퍼스 등의 사례를 들어 실제 경험담을 풀어놓을 예정이다. 미국의 비영리 아트펀드의 구조,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간다.
2부에서는 왜 세계 음악가들이 뉴욕으로 몰리는지, 공연은 실제 어디에서 이뤄지는지, 뉴욕에서 '고정 관객'은 어떻게 만드는지, 미국의 후원 구조는 음악가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등 보다 실질적인 코칭이 이어질 예정이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뉴욕은 예술가들이 한 번쯤 꼭 살아보고 싶은 도시 중 하나다. 음악과 미술, 무용과 영화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1년 내내 예술적 영감이 넘쳐흐르는 곳. '꿈의 도시'인 이곳은 때론 절망의 도시가 되기도 한다.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살아남기 위해 인생의 모든 것을 걸고 치열한 도전을 하고 있어서다.
17년째 민간 오케스트라를 운영하며 뉴욕 전 지역에서 시민들에게 공연을 펼치고 있는 한국인이 있다. 뉴욕클래시컬플레이어스(New York Classical Players·NYCP) 김동민 음악감독(5 황금성릴게임사이트 3)이다. 그동안 250여 회의 연주회를 열었다. 그것도 무료로.
김동민 지휘자 / 출처. New York Classical Players 페이스북
김 감독은 연세대 음대를 졸업하고 인디애나대에서 비올라와 지휘를 전 릴게임사이트추천 공했다. 음대 시절 워싱턴DC 내셔널심포니오케스트라의 초청으로 객원 지휘를 맡았던 실력파 지휘자. 현악기 장인 김현주 씨의 아들이자 바이올린 마이스트(독일 정부가 최고 기능인에게 주는 자격증) 김동인 씨의 동생이다.
세계 최고 지휘자의 꿈을 꾸던 그가 2009년, 어느 날 갑자기 인디애나에서 뉴욕으로 떠났을 때 사람들은 미쳤다고 말했다. 온라인야마토게임 뉴욕은 살아본 적도, 기댈 사람도 없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뉴욕에서 탐험을 하다 무료 공연을 하는 음악 단체를 만들게 된 계기는 공공도서관에서였다. 노숙인 행색의 한 아프리카계 남성이 CD를 잔뜩 빌려 자리를 잡고, 두 시간 넘게 음악에 심취하는 광경을 본 것이었다. 며칠간 그의 음악 감상은 똑같이 이어졌다.
"그 노숙인 할아버 알라딘릴게임 지와는 아무 말도 안했지만, 잊을 수가 없었어요. 부자부터 노숙자까지 누구나 최고 수준의 음악을 감상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죠. 챔버 오케스트라로 시작했는데, 뜻에 공감해진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오랜 친구이자 유명 베이시스트인 다쑨 장 텍사스주립대 교수가 리더를 맡고, 젊은 음악가들이 최소한의 출연료만 받고 다수 참여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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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민 감독은 "처음엔 '무료'라는 단어가 주는 선입견과 마주해야 했다"며 "돈을 받지 않는 공연은 수준이 낮거나 때론 가볍고, 언제든 대체 가능한 것으로 여겨지기 쉽다"고 했다.
"‘재능 기부’로 운영될 텐데 인건비가 왜 그렇게 많이 필요하냐는 냉소적인 말도 들었어요. NYCP는 단 한 번도 연주자의 헌신에만 기대지 않았다. 관객에게는 티켓값을 받지 않지만, 연주자에게 그 대가를 떠넘기지도 않는다. 티켓은 무료지만, 연주는 결코 공짜가 아니었죠."
미국의 전문 공연단체 대부분이 연간 예산의 약 30%를 티켓 수입으로 충당한다. 무료로 공연을 연다는 것은 재정 기반의 3분의 1을 포기한다는 말이다. 올해와 작년 시즌에 각각 20회 공연을 가졌다. 팬데믹이 터졌던 해는 25회로 계획되어 있었다. 그런데 소위 대기업이나 유명 재단의 ‘그럴듯한’ 후원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년을 지탱할 수 있었던 힘은 이 일이 가진 의미에 공감해 준 수많은 관객들과 개인 소액 후원자들 그리고 무대에 함께 서는 연주자들의 믿음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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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는 <세계 문화의 수도, 뉴욕에서 클래식은 어떻게 살아 움직이는가>와 <뉴욕에서 음악가로 산다는 것>, 크게 두 세션으로 나뉜다. 1부에선 뉴욕 클래식 음악 산업의 구조와 어떤 방식으로 음악이 창작되고 유통되는지를 뉴욕필, 메트오페라, 카네기홀, 링컨센터 캠퍼스 등의 사례를 들어 실제 경험담을 풀어놓을 예정이다. 미국의 비영리 아트펀드의 구조,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간다.
2부에서는 왜 세계 음악가들이 뉴욕으로 몰리는지, 공연은 실제 어디에서 이뤄지는지, 뉴욕에서 '고정 관객'은 어떻게 만드는지, 미국의 후원 구조는 음악가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등 보다 실질적인 코칭이 이어질 예정이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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