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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드라이버에 선정된 금호 SLM 이창욱. 사진: 김학수 기자
[서울경제] 12월 18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올 한 해 모터스포츠를 결산하는 종합 시상식인 ‘2025 카라 프라이즈 기빙(2025 KARA PRIZE GIVING)’이 펼쳐졌다.
이번 행사는 대한자동차경주협회 주관의 행사로 협회가 공인한 연간 시리즈 대회 전체를 대상으로 트로피를 수여할 뿐 아니라 ‘올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드라이버와 팀은 물론이고 차세대 라이징 스타, 오피셜 등 모터스포츠 릴게임종류 각 분야에 기여한 이들에게도 트로피를 수여, ‘모터스포츠의 발전’을 도모한다.
이런 가운데 금호타이어의 파트너 팀으로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는 물론이고 현대 N 페스티벌의 eN1 클래스에 출전해 드라이버 부분 챔피언 및 팀 챔피언, 그리고 타이어 챔피언십(eN1 클래스)에어 우승을 거머쥔 바다이야기비밀코드 금호 SLM이 최고의 성과를 입증했다.
올해 수상자들의 단체 사진
실제 금호 SLM의 이창욱은 현대 N 페스티벌 eN1 클래스의 시즌 챔피언과 슈퍼레이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에서 릴게임무료 모두 시즌 챔피언에 오르는 쾌거를 기록하며 올해 최고의 드라이버를 선정한는 ‘올해의 드라이버’의 주인공에 올라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고스란히 드러냈다.
이어 이창욱의 활약은 물론이고 두 클래스 모두 빼어난 성과를 이뤄낸 금호 SLM 역시 올해의 팀에 선정되며 2025년을 금호 SLM과 금호타이어의 것으로 완성하는 쾌거를 골드몽 누렸다. 특히 이러한 쾌거를 ‘슈퍼레이스 복귀 시즌’에 이뤄낸 것이야 말로 팀과 금호타이어의 역량을 드러낸 부분이었다.
이창욱과 금호 SLM은 올 시즌 완벽한 주행을 선보였다. 사진: 김학수 기자
바다이야기프로그램다운로드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완벽한 레이스
금호 SLM과 금호타이어의 활약은 개막전부터 예고됐다. 달라진 레이스 포맷, 그리고 사뭇 다른 ‘경쟁 구도’에도 불구하고 금호 SLM과 이창욱은 예선 1위에 이어 결승에서도 단 한 차례도 선두를 내주지 않는 ‘폴 투 윈’을 달성하며 ‘한 시즌의 짧은 공백’은 팀 전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드러냈다.
여기에 시즌 내내 강력한 행보가 이어졌다. 금호 SLM과 이창욱은 매 경기 공격적인 승부, 빼어난 경기력을 바탕으로 경쟁자들을 압도했고 시즌 포인트 경쟁의 우위를 점했다. 그리고 끝내 이창욱은 시즌 5승을 달성하며 빼어난 성적으로 ‘시즌 챔피언’을 거머쥐며 ‘복귀 시즌의 영광’을 달성했다.
복귀 시즌, 드라이버 챔피언십 및 팀 챔피언을 거머쥔 이창욱과 금호 SLM. 사진: 김학수 기자
챔피언 목표와 별개로 시즌을 앞뒀던 금호타이어 연구진들의 또 다른 목표가 존재했다. 바로 국내 3대 서킷이라 불리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KIC, 5.615km)와 인제스피디움(3.908km) 그리고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4.346km)의 랩 레코드 경신을 목표로 했고, 이 역시 성공했다.
현대 N 페스티벌에서의 활약은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빼어났다. 대회의 문제 해결로 인해 대회일정이 대폭 밀리는 해프닝이 벌어졌지만 금호 SLM은 흔들림 없는 모습이었다. 실제 이창욱은 올 시즌 eN1 클래스에서 3승을 챙기며 DCT 레이싱의 김규민, 김영찬을 몰아 세우는 모습이었다.
결과론이지만 올해 이창욱의 ‘올해의 드라이버’ 수상, 그리고 금호 SLM의 ‘올해의 팀’ 수상은 시즌중반부터 ‘상수’에 가까웠다.단순 경기력은 물론이고 피트 스톱에서의 완성도, 팀의 역량은 물론 금호타이어의 의지까지 모든 부분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며 ‘챔피언’을 향해 달렸다.
5승을 챙기며 시즌 챔피언에 오른 금호 SLM 이창욱. 사진: 김학수 기자
광주 공장 화재에도 굴하지 않았던 행보
지난 5월 17일, 예기치 못한 대형 화재로 인해 핵심 생산기지인 광주 공장이 전소되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특히 광주 공장은 전국 생산량의 약 40%를 담당하던 ‘심장부’였기에 화재의 여파는 자칫 ‘금호타이어의 모터스포츠 활동 중단’으로 이어질 뻔 했다.
게다가 단순히 금호 SLM의 활동 중단에 그치지 않고 국내의 슈퍼레이스 및 현대 N 페스티벌은 물론, ‘금호 FIA TCR 월드 투어’, 슈퍼 포뮬러 라이츠 등 글로벌 ‘레이싱 타이어’의 개발과 생산 역시 중단될 수 있는 중대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는 여기에 좌절하지 않았다.
광주 공장 화재에도 굴하지 않은 금호 SLM의 행보. 사진: 김학수 기자
올해의 팀을 수상한 금호 SLM의 신영학 감독이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 김학수 기자
다행히 금호타이어는 역량을 집중, ‘재건 프로젝트’를 가동해 함평 신공장 프로젝트, 광주 공장 인근 주민들을 위한 보상안 마련, 그리고 타이어 생산 재개를 위한 복구 행보를 이어갔다. 그리고 국내는 물론 글로벌 모터스포츠 무대에 투입될 타이어의 생산 재개에도 공을 들였다.
덕분에 금호 SLM은 금호타이어의 이름을 앞세워 슈퍼레이스 무대에서 단 한 경기의 불참도 없이 시즌 일정에 참여할 뿐 아니라 현대 N 페스티벌의 eN1 클래스에서의 승리, 그리고 금호 N1 클래스의 안정적인 타이어 공급까지 ‘모터스포츠 활동’의 지속성을 꾸준히 이어갔다.
게다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무대에서도 빛을 발했다. 금호타이어가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금호 FIA TCR 월드 투어’ 역시 화재 여파에도 불구하고 신속하게 타이어 공급을 복구했고 일본의 슈퍼 포뮬러 라이츠에서도 타이어 문제 없는 공급을 구현해 ‘안정감’을 더했다.
성공적인 복귀 시즌, 그리고 내년을 기대하게 만드는 금호 SLM. 사진: 정영대 작가(@youngdaephoto)
완벽한 방점, 2026년을 향하다
지난 2024년, 국내 모터스포츠 관계자들은 큰 우려를 품고 있었다. ‘금호타이어의 모터스포츠 활동 축소’가 국내 모터스포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금호 SLM과 금호타이어는 한 단 시즌만에 슈퍼레이스 무대로 복귀했고, 여전히 더 많은 관람객들이 슈퍼레이스 현장을 찾아 금호 SLM를 응원했고, 빼어난 결과를 이뤄내며 ‘명문가’의 존재감을 다시 드러냈고, 금호타이어의 지난 노력과 연구의 결실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올해의 드라이버’를 수상하며 최고 드라이버 반영에 오른 이창욱, 그리고 단 한 시즌 만에 ‘레이싱 명가’의 자존심과 가치를 회복한 금호 SLM, 그리고 금호타이어의 2025년은 그렇게 완벽한 방점으로 마무리 됐다. 이제 2026 시즌, 어떤 행보로 이어질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경제 오토랩 김학수 기자 autolab@sedaily.com
[서울경제] 12월 18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세빛섬 플로팅아일랜드에서 올 한 해 모터스포츠를 결산하는 종합 시상식인 ‘2025 카라 프라이즈 기빙(2025 KARA PRIZE GIVING)’이 펼쳐졌다.
이번 행사는 대한자동차경주협회 주관의 행사로 협회가 공인한 연간 시리즈 대회 전체를 대상으로 트로피를 수여할 뿐 아니라 ‘올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드라이버와 팀은 물론이고 차세대 라이징 스타, 오피셜 등 모터스포츠 릴게임종류 각 분야에 기여한 이들에게도 트로피를 수여, ‘모터스포츠의 발전’을 도모한다.
이런 가운데 금호타이어의 파트너 팀으로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는 물론이고 현대 N 페스티벌의 eN1 클래스에 출전해 드라이버 부분 챔피언 및 팀 챔피언, 그리고 타이어 챔피언십(eN1 클래스)에어 우승을 거머쥔 바다이야기비밀코드 금호 SLM이 최고의 성과를 입증했다.
올해 수상자들의 단체 사진
실제 금호 SLM의 이창욱은 현대 N 페스티벌 eN1 클래스의 시즌 챔피언과 슈퍼레이스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에서 릴게임무료 모두 시즌 챔피언에 오르는 쾌거를 기록하며 올해 최고의 드라이버를 선정한는 ‘올해의 드라이버’의 주인공에 올라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고스란히 드러냈다.
이어 이창욱의 활약은 물론이고 두 클래스 모두 빼어난 성과를 이뤄낸 금호 SLM 역시 올해의 팀에 선정되며 2025년을 금호 SLM과 금호타이어의 것으로 완성하는 쾌거를 골드몽 누렸다. 특히 이러한 쾌거를 ‘슈퍼레이스 복귀 시즌’에 이뤄낸 것이야 말로 팀과 금호타이어의 역량을 드러낸 부분이었다.
이창욱과 금호 SLM은 올 시즌 완벽한 주행을 선보였다. 사진: 김학수 기자
바다이야기프로그램다운로드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완벽한 레이스
금호 SLM과 금호타이어의 활약은 개막전부터 예고됐다. 달라진 레이스 포맷, 그리고 사뭇 다른 ‘경쟁 구도’에도 불구하고 금호 SLM과 이창욱은 예선 1위에 이어 결승에서도 단 한 차례도 선두를 내주지 않는 ‘폴 투 윈’을 달성하며 ‘한 시즌의 짧은 공백’은 팀 전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드러냈다.
여기에 시즌 내내 강력한 행보가 이어졌다. 금호 SLM과 이창욱은 매 경기 공격적인 승부, 빼어난 경기력을 바탕으로 경쟁자들을 압도했고 시즌 포인트 경쟁의 우위를 점했다. 그리고 끝내 이창욱은 시즌 5승을 달성하며 빼어난 성적으로 ‘시즌 챔피언’을 거머쥐며 ‘복귀 시즌의 영광’을 달성했다.
복귀 시즌, 드라이버 챔피언십 및 팀 챔피언을 거머쥔 이창욱과 금호 SLM. 사진: 김학수 기자
챔피언 목표와 별개로 시즌을 앞뒀던 금호타이어 연구진들의 또 다른 목표가 존재했다. 바로 국내 3대 서킷이라 불리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KIC, 5.615km)와 인제스피디움(3.908km) 그리고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4.346km)의 랩 레코드 경신을 목표로 했고, 이 역시 성공했다.
현대 N 페스티벌에서의 활약은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빼어났다. 대회의 문제 해결로 인해 대회일정이 대폭 밀리는 해프닝이 벌어졌지만 금호 SLM은 흔들림 없는 모습이었다. 실제 이창욱은 올 시즌 eN1 클래스에서 3승을 챙기며 DCT 레이싱의 김규민, 김영찬을 몰아 세우는 모습이었다.
결과론이지만 올해 이창욱의 ‘올해의 드라이버’ 수상, 그리고 금호 SLM의 ‘올해의 팀’ 수상은 시즌중반부터 ‘상수’에 가까웠다.단순 경기력은 물론이고 피트 스톱에서의 완성도, 팀의 역량은 물론 금호타이어의 의지까지 모든 부분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며 ‘챔피언’을 향해 달렸다.
5승을 챙기며 시즌 챔피언에 오른 금호 SLM 이창욱. 사진: 김학수 기자
광주 공장 화재에도 굴하지 않았던 행보
지난 5월 17일, 예기치 못한 대형 화재로 인해 핵심 생산기지인 광주 공장이 전소되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기 때문이다. 특히 광주 공장은 전국 생산량의 약 40%를 담당하던 ‘심장부’였기에 화재의 여파는 자칫 ‘금호타이어의 모터스포츠 활동 중단’으로 이어질 뻔 했다.
게다가 단순히 금호 SLM의 활동 중단에 그치지 않고 국내의 슈퍼레이스 및 현대 N 페스티벌은 물론, ‘금호 FIA TCR 월드 투어’, 슈퍼 포뮬러 라이츠 등 글로벌 ‘레이싱 타이어’의 개발과 생산 역시 중단될 수 있는 중대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는 여기에 좌절하지 않았다.
광주 공장 화재에도 굴하지 않은 금호 SLM의 행보. 사진: 김학수 기자
올해의 팀을 수상한 금호 SLM의 신영학 감독이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 김학수 기자
다행히 금호타이어는 역량을 집중, ‘재건 프로젝트’를 가동해 함평 신공장 프로젝트, 광주 공장 인근 주민들을 위한 보상안 마련, 그리고 타이어 생산 재개를 위한 복구 행보를 이어갔다. 그리고 국내는 물론 글로벌 모터스포츠 무대에 투입될 타이어의 생산 재개에도 공을 들였다.
덕분에 금호 SLM은 금호타이어의 이름을 앞세워 슈퍼레이스 무대에서 단 한 경기의 불참도 없이 시즌 일정에 참여할 뿐 아니라 현대 N 페스티벌의 eN1 클래스에서의 승리, 그리고 금호 N1 클래스의 안정적인 타이어 공급까지 ‘모터스포츠 활동’의 지속성을 꾸준히 이어갔다.
게다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무대에서도 빛을 발했다. 금호타이어가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금호 FIA TCR 월드 투어’ 역시 화재 여파에도 불구하고 신속하게 타이어 공급을 복구했고 일본의 슈퍼 포뮬러 라이츠에서도 타이어 문제 없는 공급을 구현해 ‘안정감’을 더했다.
성공적인 복귀 시즌, 그리고 내년을 기대하게 만드는 금호 SLM. 사진: 정영대 작가(@youngdaephoto)
완벽한 방점, 2026년을 향하다
지난 2024년, 국내 모터스포츠 관계자들은 큰 우려를 품고 있었다. ‘금호타이어의 모터스포츠 활동 축소’가 국내 모터스포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금호 SLM과 금호타이어는 한 단 시즌만에 슈퍼레이스 무대로 복귀했고, 여전히 더 많은 관람객들이 슈퍼레이스 현장을 찾아 금호 SLM를 응원했고, 빼어난 결과를 이뤄내며 ‘명문가’의 존재감을 다시 드러냈고, 금호타이어의 지난 노력과 연구의 결실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올해의 드라이버’를 수상하며 최고 드라이버 반영에 오른 이창욱, 그리고 단 한 시즌 만에 ‘레이싱 명가’의 자존심과 가치를 회복한 금호 SLM, 그리고 금호타이어의 2025년은 그렇게 완벽한 방점으로 마무리 됐다. 이제 2026 시즌, 어떤 행보로 이어질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경제 오토랩 김학수 기자 autolab@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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