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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조선업 하도급 실태조사 연구'(2024)에 따르면 주요 조선 5개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한ELW
화오션·삼성중공업)의 사내협력사 421곳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전체 인력 중 사내하청 정규직인 본공은 53.6%이고, 재하도급 노동자인 물량팀은 25.2%, 외국인 노동자는 18.9%로 44.1%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나머지는 기간제(1.3%)나 프리랜서(1%) 노동자였다.
전체 인력 절반 가까이를 물량팀과 외국인이 채운 건데,개미성공신화
이는 직전보다 악화한 수치다. 조선업 첫 사내하청 전수조사였던 2023년 조사에서는 본공은 59.2%이고, 물량팀(23.5%)과 외국인(14.5%)은 합쳐도 40%가 채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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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접고용 70% 육박하는 조선사는?···"한국인 숙련 이탈, 외국인으로 때워"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100213200001330)
조선업은 주요 산업 중에도 간접고희토류관련주식
용 비율이 유독 높다. 원청 정규직을 제외한, '본공'으로 불리는 1차 하청 상용직, 1차 하청에서 재하청을 받는 물량팀, 최근 급증한 외국인 노동자가 전체 60%를 넘고 있다. 이김춘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사무장은 "예전에는 하청 인력 3분의 2가 본공, 물량팀은 3분의 1 정도였는데 최근엔 본공이 훨씬 줄었다"며 "조선업은 호황과 불황이 계룡건설 주식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사이클 산업이라 5, 6년 뒤면 다시 불황기가 올 텐데 그때 이주노동자부터 내쫓기 시작하면 다시 호황기가 왔을 때 숙련 인력이 남아 있겠냐"고 꼬집었다. 비교적 안정적인 본공 중심의 고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물량팀은 수개월 단위로 계약해 실직 위험이 크고, 4대보험 등 노동법 보호도 받지 못하지만 하청노동자들의 물량팀 이탈은 여전하다고 한다. 고용불안, 보험 미적용 등 처우가 나쁜 대신 급여는 물량팀이 본공보다 높기 때문이다. 조사에 따르면 시급제 기준 본공은 1만2,104원, 외국인은 1만438원을 받은 반면 물량팀은 1만8,269원을 받았다.
사내하청도 "물량팀 축소 노력 필요" 공감
울산의 한 조선소에서 노동자가 작업을 하고 있다. 울산 산재추방운동연합 제공
이번 조사는 각 회사 사정을 잘 알고 있는 회사 대표나 현장소장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선업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는 '다단계 하도급'이나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이들 역시 '물량팀 축소 노력이 필요하다'(57.9%)거나 '재하도급 최소화 등 법·제도 마련이 필요하다'(56.5%)는 데 대체로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문항에 중립 의견은 30%대, 반대는 10%대 초반이었다.
비록 사내하청 절반(50.8%)은 당장은 '현실적으로 물량팀을 줄이기 어렵다'고 답했으나, '조선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숙련된 본공 수를 일정 정도 유지해야 한다'는 데는 92%로 거의 대부분 업체가 동의했다. 사내하청 10곳 중 9곳꼴로 △공정한 기성금 결정을 위한 기준 마련(88.4%) △정부 차원의 체계적 지원(87%) △본공 인력 양성 및 숙련에 대한 차등적 보상(86.8%) 같은 정책들이 필요하다고 봤다.
김 의원은 "조선업의 경쟁력은 숙련공의 기술력과 안정된 고용에서 나온다"며 "숙련된 노동자가 떠나지 않도록 공정한 임금체계와 지속가능한 근로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조선산업기본법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법안엔 원하청 간 불공정 해소, 숙련인력 양성 및 고용안정, 지역경제와의 상생 발전 방안 등이 담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나실 기자 verite@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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