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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테슬라의 한국 판매 차종에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오류와 관련해 한국소비자원이 강도 높은 모니터링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현재 테슬라의 제작 결함 가능성을 조사하며 강제 리콜 절차를 밟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24일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실에 보낸 답변서에서 "현재 국토교통부가 산하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국내에 판매된 테슬라 전 차종에 대한 BMS 제작 결함 가능성 조사를 의뢰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15일 자 뉴스1 옵션거래
보도(테슬라 BMS 오류 빗발…정부 시정계획 요구에도 묵묵부답)를 인용해 "제작 결함을 확인해 강제 리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한 예비조사로 보이며, 수개월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현황은 물론 해외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유사 사례 발생 여부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제가 된 BMS 오류는 이른바 '공포주식기술적분석
의 A079'로 불린다. A079는 BMS가 배터리 팩 내 불균형을 감지하면 나타나는 고장 코드로, 해당 코드가 뜨면 차량 충전이 50% 미만으로 제한돼 항속거리가 크게 줄어들거나 아예 충전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로 바뀐다. 테슬라 전기차의 배터리 관련 부품 보증 기간은 8년 또는 16만㎞(선도래 기준 적용)로 이 기한을 넘겨 오류가 발생하면 약 3000만 양귀비 릴게임
원의 수리비를 소비자들이 부담해야 한다.
주행 자체를 가로막는 치명적인 오류이지만 특정 연식인 차종에선 발생률이 최대 70%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상혁·박용갑 의원실이 이달 초 테슬라코리아로부터 제출받은 통계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가 국내에 진출한 2017년부터 가장 최근인 2025년 9월 중순까지 판매한 차량 13만 44야간선물거래
29대 중 BMS A079 고장 코드가 1회 이상 나타난 차량은 4350대로 전체 오류 발생률은 3.2%였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8월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국내 판매 테슬라 전 차종에 대한 'BMS 제작 결함 가능성 조사'를 의뢰한 것으로 뉴스1 취재 결과 드러났다. 강제 리콜 절차를 진행하려면 자동차관리법상 제작 결함이 먼저 인정돼야 한다알라딘오락실
. 이번 가능성 조사는 본조사 이전에 실시하는 비공식 예비조사로 법적 효력은 없다. 국토부는 제작 결함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동차관리법에 의거한 본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전기차 보조금을 집행하는 기후에너지환경부도 소비자들의 불편을 인식해 지난달 테슬라코리아에 시정 계획 제출을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답변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테슬라는 2017년 국내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난해 2만 9000여대를 판매해 사상 처음으로 수입차 판매 3위 브랜드에 올랐다.
박상혁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테슬라에 열광하는 것은 회사가 보여준 비전과 혁신성 때문일 것"이라며 "소비자 보호 면에서도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비판했다.
seongs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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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은 24일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실에 보낸 답변서에서 "현재 국토교통부가 산하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국내에 판매된 테슬라 전 차종에 대한 BMS 제작 결함 가능성 조사를 의뢰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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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혁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테슬라에 열광하는 것은 회사가 보여준 비전과 혁신성 때문일 것"이라며 "소비자 보호 면에서도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비판했다.
seongs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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